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사는 일기/건강한 운동

2021년6월첫번째주<심장병예방에좋은운동>

by ranyday 2021. 6. 6.
반응형

심장은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인데요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순환기 내과 오동주 교수는
전 세계 사망원인 1위로
사망자 10명 중 3명이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하고
돌연사의 80% 가 역시 이 질환으로 사망한다고 말을 하더군요 .
심장병 증상으로는 만성피로와 부종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가슴통증이 있을수 있으며
원인으로는 혈중 콜레스테롤 과 서구화된 음식 식습관 과체중과 비규칙적인 식습관을 들수 있답니다.

이러한 심장질환은 세계적으로 흔한 병으로
질병들을 미리 예방하고 대처하는 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요!!

심장질환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가 있다면 의사의 지시와 처방에 따라 철저하게 관리해야 하며
두 번째로 금연, 세 번째로는 매일 30분 이상 걷거나 운동하라고 권하고 있답니다 .
첫 번째 두 번째가 있으신 분들은 꼭 지키고~
세 번째 운동!!대해서 말해보려 합니다.


운동을 하기 위해 시간을 따로 내기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수가 없지요 ..

저도 심장질환 쪽은 아니지만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된 큰 계기가 있답니다
저는, 환절기만 되면 편도가 잘 부으며
고생을 하는 편인데요

몇 해 전 편도염으로 열이 나고 염증수치가 높아진 덕에 입원을 하게 되었어요 .
입원을 했지만 열이 일주일째 나아질 가망이 없고 염증수치도 잡히지 않아
다른 병원으로 재입원을 하여 치료를 받게 되었는데
워낙 고열에 염증수치가 높아 옮긴 병원에서도 원인을 바로 파악하지 못하고
수일 동안 원인을 찾느라 고생한 적이 있었답니다 .
그때 당시 의사 소견으로 열과 염증수치가 잡히지 않으니 혈액 암이거나 백혈병일 수 있다,,
청천벽력 같은 소리를 듣기도 했었어요ㅜ
다행히 원인을 찾아 치료를 했지만 항생제 부작용으로
심장과 간이 붓고 장기들의 손상이
와서 엄청 고생했던 기억이 있어요.
지금은 전혀 문제가 없을 정도로
건강한 생활을 하고 있지만
퇴원을 하고부터는 저도

건강할 때 건강관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되고
하늘이 저에게 보내는 신호 같았어요

매일 운동은 못하지만 주 3회정도 이것도
못하면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운동을 해보자 해서 운동을 열심히 하게 되었답니다.

그나마 집에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이 뭐가 있을까 생각을 하다
집에서 DVD옥주현 요가를 시작하였고
러닝머신도 하다가
요즘엔 수영이나 등산을 하기도 해요
물론, 저도 겨울이 되면 운동을 잠시 중단하기도 해요
이상하게 하기 싫어지더라구요 ㅎㅎㅎ

그래서 시작하게 된 게 SNS 소통을 해보는것이였는데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아도
나만의 기록을 해보자라는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는데
많이들 공감해 주시고 같이 인증샷도 찍으면서 관리를 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여튼 우리에게 운동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시대이니

생활 속에서 지킬 수 있는 운동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생활 속에서 엘리베이터가 아닌 계단을 이용해 보시는 방법은 어떠신가요 ?
우리 집은 2층이라 많이 오를 수는 없지만
저는,,반대로
그래도 2층이니깐...
엘리베이터 사용하지 말고 금방 올라갈 수 있으니깐..
조금만 걷자 하는 생각으로 일부러
계단으로 다니기도 하거든요
뭐든 습관이 되지 않은 행동은
강력한 생각의 전환이 필요해요.

  일주일에 10층 계단을 2번만 걸어 올라가도 심근경색증이 20% 정도 예방이 된다네요 ~ 대단하지 않은가요 ?   

바로 당장 다음 주부터는 가까운 곳이나 마트를 가야 할 때도 자가용이 아닌 걷기로 생활화해 보시는 건 어떤가요 ?
치킨이 먹고 싶을 때 배달말고 직접 사러 가는건요 ? ㅎㅎㅎ
오늘도 치맥은 먹어야 하지만 ㅋㅋ
오늘의 운동은 꼭 하셨으면 좋겠다는
제 마음이 전해졌으면 좋겠네요.

이번 주말도 끝나가네요 이 시간이 너무나 아쉬운 직장맘이지만

우리 모두 건강해야 하니깐
열심히 운동 계획 세워봐요 우리 ^^

마지막으로 숙제같지만 제출 시간이 즐거운 이번주 운동인증 사진 올려 봅니다.

5월 마지막주인 31일은 수영장이 휴관하는 날이라 수영 못갔어요 조금 아쉽지만 더 움직여 보기로 했구요 ^^
공복유산소 운동으로 수요일 , 금요일 운동 열심히 운동하고 왔습니다 .
주 3회는 지켜 보고 싶은 맘에 걷는 운동을 조금 더 해봤어요
저는 평소 재택근무 직장인이다 보니 ㅜㅜ
시간을 내어 운동하지 않으면 보시다 시피 그냥 제로 입니다ㅋㅋ 웃고 있지만 심각한 상태이쥬..

주말엔 여행을 다녀와서 확실히 덜 움직이긴 했네요
많이 걸었다고 생각했는데 3천보 ~ 4천보 정도 걸었더라구요
다음주는 더욱 더 많이 운동해보길 바래보며 ~

반응형

댓글